2024년05월19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종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태안군, “고품질 벼 생산은 철저한 종자소독부터!” 

-태안군농업기술센터, 영농철 못자리 적기 설치 및 철저한 벼 종자소독 당부- 
등록날짜 [ 2024년04월23일 07시48분 ]
 태안군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지역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못자리 적기 설치와 철저한 벼 종자소독을 당부하고 나섰다. 

 
태안군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벼에 발생하는 전염병인 키다리병·도열병·깨씨무늬병·벼잎선충 등은 종자를 통해 감염돼 쌀 품질 저하와 수량 감소의 원인이 되므로 철저한 종자소독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올해의 경우 전년도 출수기 이후 비가 많이 내려 종자소독에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온탕소독은 60℃의 온탕소독기에 약 10분간 볍씨 소독 후 건져 찬물로 식히고 소독 및 침종하는 것으로, 약제 소독과 병행할 경우 방제효과가 높아 농가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볍씨발아기를 이용한 약제 침지소독의 경우 2배의 물에 희석배수에 맞게 살균제를 첨가하고 필요 시 살충제를 희석해 30℃에서 48시간 담가 소독하면 된다. 살균제와 살충제의 사용은 작물보호지침에 맞게 희석배수 및 사용시간을 준수해야 한다. 

 

이와 관련, 군은 효과적인 소독을 위해 볍씨 온탕소독기를 태안군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 등에 비치하고 관내 농가를 대상으로 ‘볍씨 온탕소독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최고 품질의 벼 생산은 건강한 묘 생산에서 시작되므로 철저한 종자소독이 필수적”이라며 “특히 올해의 경우 벼 보급종 중 삼광·친들·참드림 종자에 대해서는 소독 종자로, 그 외 품종은 미소독 종자로 공급되니 벼 종자소독 요령을 준수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국사진방송 박정현 기자]

[저작권자©한국사진방송 신문]
올려 1 내려 0
박정현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민 안녕·도정 발전 발원 (2024-04-23 08:52:53)
관공서 문턱 낮춘 태안군, 장애인 불편 해소 앞장!  (2024-04-23 07:4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