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09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문화예술뉴스 > 전시회탐방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세계적인 디자이너 겸 건축가 토마스 헤더윅 회고전

‘헤더윅 스튜디오: 감성을 빚다’ 전시회 개최
등록날짜 [ 2023년06월08일 14시55분 ]
 


세계적인 디자이너 겸 건축가 토마스 헤더윅 회고전 헤더윅 스튜디오: 감성을 빚다전시회 개최

629일부터 96일까지 복합문화공간 문화역서울284’에서 전시

 

기발한 아이디어와 창조적인 디자인으로 영국의 레오나르도 다빈치라고 불리는 세기의 디자이너이자 건축가 토마스 헤더윅(Thomas Heatherwick)의 전시회 헤더윅 스튜디오: 감성을 빚다629일부터 96일까지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옛 서울역사 문화역서울284’에서 2023년 협력 전시로 진행된다.

 

전시현대 미술 기획 사무소 숨 프로젝트가 기획한 이번 서울 전시에서는 토마스 헤더윅이 1994년 설립한 헤더윅 스튜디오의 대표적인 디자인 작품 30점이 전시된다. 2010년 토마스 헤더윅의 디자인을 세계적으로 알리게 된 상하이 엑스포의 UK 파빌리온을 비롯해 뉴욕의 인공섬 공원 리틀 아일랜드’, 세계적 기업 구글의 신사옥 베이뷰’, 새롭게 디자인된 런던의 명물 이층버스는 물론 최근 서울시에 제안했던 한강 노들섬 재개발 프로젝트 사운드스케이프모델까지, 헤더윅 스튜디오가 각각의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그린 드로잉과 스케치 노트부터 아이디어 모형들, 테스트 샘플, 다양한 건축 모형, 그리고 실제 제작된 3D 프린트와 시제품들도 함께한다. 이와 함께 토마스 헤더윅이 참여해 온 프로젝트들의 탄생 배경과 과정, 완성 작품의 영향력과 파장 등 디자인과 건축에 대한 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다양한 영상 및 미디어를 통해 구성, 경험할 수 있도록 해 마치 헤더윅 스튜디오에 방문한 것과 같은 높은 몰입감을 전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인간의 생각과 마음을 움직이며 감성을 짓는 건축 디자인을 꾸준히 고민하고 있는 토마스 헤더윅의 탐구적 접근을 공존하다’, ‘감성의 공유’, ‘조각적 공간’, ‘도심 속의 자연’, ‘과거를 담은 미래’, ‘사용과 놀이’, ‘휴머나이즈등으로 나눠진 공간으로 구성, 소개한다. 특히 숨 프로젝트는 새로운 건축 운동으로 사람들의 감성을 담아내는 건축과 미래 삶에 대한 토마스 헤더윅의 생각과 비전을 보여주는 휴머나이즈캠페인을 별도로 기획, 이번 서울 전시를 통해 처음으로 선보인다.

 

숨 프로젝트 대표이자 이번 전시를 기획한 이지윤 큐레이터는 디자이너이며 건축가 그리고 아티스트인 토마스 헤더윅은 도시 환경 속 인간의 감성을 담는 건축 디자인 프로젝트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의 모습과 기능에 대한 새롭고 창의적인 제안을 이어나가고 있다특히 한영 수교 140주년 기념 전시로 선정, 더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는 이번 전시는 문화역서울284라는 근대 서울의 혼과 감성이 담긴 역사적 건축 공간 안에서 그의 이런 휴머나이즈 철학과 비전을 담은 작품들을 전함으로써 한국의 많은 젊은이에게 미래 서울의 모습을 상상하고 그려보는 뜻깊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전시와 관련해 헤더윅 스튜디오의 파트너이자 그룹 리더인 닐 허바드(Neil Hubbard)서울에서 새롭게 헤더윅 스튜디오: 감성을 빚다 전시회를 선보이게 된 것에 대해 기대가 크다. 도쿄에서 시작된 이 전시가 서울에서는 새로운 공간과 새로운 작품들로 새롭게 해석돼 이 전시의 또 다른 면모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전시를 찾은 관람객들이 헤더윅 스튜디오의 다양한 디자인 여정을 경험하길 바란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숨 프로젝트는 전시 기간 더운 여름 날씨를 피해 평일 퇴근 또는 방과 후 여유롭게 헤더윅 스튜디오: 감성을 빚다 전시회를 찾으려는 많은 직장인·학생을 위해 매주 금요일에는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전시 시간을 연장한 야간 개장도 운영한다.

 

숨 프로젝트 소개

 

숨 프로젝트는 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디렉터 이지윤 큐레이터가 유럽과 한국의 글로벌 아트 교류를 목적으로 2003년 런던에서 설립한 현대미술 기획 사무소다. 25년간 유럽과 한국 현대 미술을 잇는 발판 역할을 담당하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현대 미술 프로젝트를 발굴, 기획해오고 있다. 대표 프로젝트로는 2012년 런던올림픽을 기념하며 새로운 시각적 시도와 함께 올림픽 정신을 반영한 미술 작품들을 소개한 IOC 미디어아트 컬렉션 ‘Crystal Ball’(2012, 런던 스펜서 하우스)을 비롯해 DDP 완공과 함께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작품 세계를 기념한 ‘DDP 자하 하디드 360º’ 기획 전시(2014, DDP), 세계적 뉴미디어 아티스트 그룹전 ‘LUX New Wave Contemporary Art’ 전시(2021, 180 Studios) 등이 있다. 창의적이고 혁신적 현대 미술 프로젝트 기획을 통해 현대 예술의 영역을 확장하고 동시대 기술과 산업, 문화를 연결하는 역할을 해오고 있는 숨 프로젝트는 현재까지 100여 개의 다양한 현대 미술 관련 프로젝트를 기획, 진행해오고 있다.

 

웹사이트: http://suumproject.com/

올려 0 내려 0
김가중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16회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 (2023-06-08 15:15:41)
제6회 참나화원 회원전 (2023-06-07 15:2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