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11월30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문화예술뉴스 > 공연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뉴닉, ‘세계 보편적 정보 접근의 날’ 맞아

등록날짜 [ 2022년10월02일 14시20분 ]
 뉴닉, ‘세계 보편적 정보 접근의 날맞아

밀알복지재단에 시청각장애인용 전자도서 기부

 

928일 유엔 제정한 세계 보편적 정보 접근의 날맞아 전자도서 27권 기부

시사, 경제, 문화 등 뉴닉에서 발행한 지식 정보 콘텐츠로 구성시청각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 기여

밀알복지재단과 카카오같이가치에서 모금 캠페인도 진행후원금은 시청각장애인 점자교육 및 교재 구입비로 사용

 

[사진] 점자책을 읽는 모습 (사진=밀알복지재단)

 

 

밀알복지재단 헬렌켈러센터(센터장 홍유미)는 콘텐츠 플랫폼 뉴닉이 세계 보편적 정보 접근의 날및 설립 4주년을 맞이하여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전자도서를 기부했다고 29() 밝혔다.

 

유네스코가 2015년 선포한 세계 보편적 정보 접근의 날은 누구나 원하는 정보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날로, 유엔총회를 통해 2019년 기념일로 제정됐다.

 

뉴닉은 시각과 청각의 기능이 동시에 손실돼 정보 접근이 어려운 시청각장애인을 위해 전자도서를 기부했다. 뉴닉이 기부한 전자도서는 총 27권으로, 뉴닉에서 발행한 시사, 경제, 환경, 문화 등 다양한 지식 정보 콘텐츠들로 구성돼 있다. 전자도서는 밀알복지재단 헬렌켈러센터를 통해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정보단말기 교육 자료로 사용된다. 시청각장애인들은 문자와 점자를 상호 호환해주는 점자정보단말기를 통해 뉴닉이 기부한 전자도서를 읽게 된다.

 

뉴닉은 전자도서 기부와 동시에 밀알복지재단과 함께하는 온라인 캠페인 모두와 함께, 뉴닉을 실시한다. 본 캠페인은 모든 사용자가 특정 환경이나 신체적 특징에 상관없이 디지털 환경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불편함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한 웹 페이지로, 캠페인을 통해 정보 접근성에 대해 알린다.

 

또한 밀알복지재단과 뉴닉은 카카오같이가치에서 정보 접근성에 취약한 시청각장애인을 위한모금도 927일부터 1127일까지 진행한다. 후원금은 헬렌켈러센터를 통해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점자교육 제공 및 점자교육 교재 구입비로 사용된다.

 

밀알복지재단 홍유미 헬렌켈러센터장은 시청각장애인은 시각과 청각이 동시에 손실된 장애로 볼 수도 들을 수도 없어 의사소통과 정보 접근이 어려운데, 세계 보편적 정보 접근의 날을 맞아 뜻깊은 나눔을 해주신 뉴닉에 감사드린다전자도서로 제작된 뉴닉 콘텐츠들을 통해 접한 시사 상식생활 정보들은 시청각장애인의 문해력 향상과 사회참여까지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뉴닉 브랜드팀 관계자는 “‘사람들과 세상을 연결한다는 뉴닉의 미션을 기반으로 세상 속 더 많은 사람들이 뉴닉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4주년 캠페인을 준비했다장애가 있어도, 나이가 많아도,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어도 누구나 디지털 환경에서 편하게 정보에 접근하고 세상과 연결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19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시청각장애인지원센터인 밀알복지재단 헬렌켈러센터는 시각과 청각의 기능이 동시에 손실된 시청각장애인의 권리 증진을 위한 전문기관이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시청각장애인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당사자 교육, 인식개선, 옹호활동, 입법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뉴닉은 세상이 궁금해? 뉴닉!“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어렵고 딱딱한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쉽고 재밌게 전하는 뉴닉 뉴스레터와 다양한 궁금증부터 마음 깊은 곳의 얘기까지 모두 나눌 수 있는 뉴닉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지식 정보 플랫폼이다. 20229월 기준 4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밀알복지재단은 1993년 설립되어 장애인, 노인, 지역사회 등을 위한 53개 운영시설과 9개 지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11개국에서 아동보육, 보건의료, 긴급구호 등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09, 2014년에는 삼일투명경영대상에서 각각 장애인부문 대상’, ‘종합 대상을 수상해 투명성을, 2018년에는 서울시복지상 장애인권분야 우수상을 수상하며 전문성을 인정받았으며 2015년에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로부터 특별 협의적 지위를 획득하며 글로벌 NPO로서 지위와 위상을 갖추었습니다.

 

 

올려 0 내려 0
김가중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극단‘화담’말모이연극제 참가작 체홉의'갈매기'.. (2022-10-02 14:53:08)
캘리포니아 콘도르, 새 뮤직 비디오서 세상 떠난 밴드 멤버 추모 (2022-10-02 13:51:28)